[심심풀이 주식강좌 9] 1년차트, 6개월차트 그리고 이동평균선(SMA)

요즘 미국에선 시스템투자가 자리잡아가고 있다. 본인은 시스템투자를 하지 않기 때문에 별로 이자리에서 시스템투자를 설명할 필요를 느끼지는 않지만 이번 강좌에서 장기투자를 설명하고나면 아마도 시스템투자를 약간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이 강좌를 처음 시작할 때 나는 주식시장은 마치 도박장과도 같다고 정의하였다. 도박장에서 만약 남의 패를 알고 있다면 얼마나 편리하겠는가. 본인은 1~2일 정도를 보유하고 있는 단타를 주로하기 때문에 시장의 마음을 읽는 것이 아주 중요하다. 시장의 마음을 읽는 다는 것은 과연 지금 사람들이 주식을 사려고 할까, 아니면 주식을 팔려고 할까… 하는 마음의 움직임을 읽는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마음은 순간순간의 차트의 변화와 사려는 물량, 팔려는 물량 등을 보면 어느정도 읽을 수 있다.

그리고 그러한 마음을 아주 잘 읽을 수 있는 부분은 바로 시스템투자를 이해하는 것이다.

 

시스템 투자는 사람이 투자하는 것이 아니라 특정 지표 또는 몇몇 지표를 기준으로 기계적으로 자동으로 사고팔고 하게 해놓은 투자이다. 즉, 사람의 감정을 배제하는 것이 시스템 투자의 기본이다.

 

아니… 장기투자를 설명한다고 해놓고 웬 뚱딴지 같은 시스템 투자를 이야기 하고 있나 싶을 것이다.

왜냐하면 장기투자는 시스템 투자를 할 수 있는 아주 좋은 예이기 때문이다.

즉, 당신은 당신의 감정을 배제한체 단순하게 몇몇 지표와 그것이 주는 신호만 따라서 투자해도 10에 7,8은 실패하지 않는다.

이제 그 한 예로서 가장 쉽고 보편적이면서도 아무나 사용할 수 있는 지표를 알아보자.

 

이 방법은 SMA(Simple Moving Average)를 사용하는 방법이다. SMA는 일정기간의 클로징값을 더한후 그 값을 일정기간의 넘버로 나눈값(평균)이다. 예를들어 1년간을 하루간격으로 하는 차트를 보고 있다고 하자. 5월 8일의 SMA(10)은 지난 10일간의 장마감값을 모두더한후 10으로 나눈 값이다. 즉, 지난 10일간의 장마감값(closing value)의 평균이다.

마찬가지로 SMA(30)는 30일간의 평균값이다.

 

다음의 차트는 지난 강좌에서 보여줬던 TSLA의 6개월 차트를 SMA(10)과 SMA(30) 함께 나타낸 것이다. SMA(10)은 녹색라인으로 SMA(30)은 파란색라인으로 나타내었다.

TSLA.2014.05.08.6mon.SMA

이제 무었이 보이는 가? 먼저 강좌에서 나는 늦어도 12월 중순경에는 차트상으로 TSLA 매수에 들어가야 한다고 이야기 하였다. 그럼 12월 중순에 SMA(10)라인과 SMA(30)라인이 교차하는 것이 보이는 가? SMA(10)라인이 SMA(30)라인을 아래로부터 교차하는 순간이 시스템적으로 TSLA를 매수하는 시점이 되는 것이다.

또한 3월말에 SMA(10)라인이 SMA(30)라인을 위에서부터 교차하는 순간이 TSLA를 시스템적으로 매도하는 시점이 되는 것이다.

이렇게 간단한 지표만 따라서 매수와 매도만 했어도 $140에 매수하여 $225에 매도하게된다. 그리고 수익률은 60.7%인 것이다.

하지만 실제 투자자들은 아마도 3월초에 SMA(10)라인이 꺽일때 이익을 실현할 것이다.  그렇다면 수익률은 78%가 된다.

 

이것은 시스템투자의 가장 기본적인 예이지만 실제로 많이 참조되고 사용되는 지표이다. 따라서 단기투자자일지라도 장기투자자, 특히 장기 시스템투자자의 행동방식을 알아야 하는 것이다.

 

여러분의 경우는 이제 뭔가 감이 올 것이다.  무턱대고 투자하는 것이 아닌 이렇게 아주 간단한 지표만 사용해도 위험도를 낮추고 수익을 불러올 수 있는 것이다.

 

위험도를 낮추는 예로 삼성전자의 1년차트를 한번 보자.

삼성전자.1yr

2013년 12월 1일에 최고점을 쳤다. 물론 이때 매도하면 최대의 이익을 얻었을 것이다. 하지만  그 시기를 놓쳤다 하더라도 12월초에 SMA(10)이 SMA(30)을 위에서부터 지나간다. 이것을 위험신호로해서 매도를 하더라도 2014년 2월중순 다시 매수할 때까지 주당 15만원의 손실을 회피할 수 있는 것이다.

 

이제 장기투자자에게 1년차트, 6개월차트와 이동평균선을 사용하는 방법을 보였다.

실제 투자를 결정할 땐 차트를 하나만 보는 것은 아니다. 본인의 경우는 전체 마켓을 이해하기 위해 6개월차트, 3개월차트를 확인후 실제 거래엔 1개월, 10일차트를 참조로 1일 실시간 차트를 본다.

여기서 말하고 싶은 것은 근거없는 믿음에 투자할 것이 아니라, 어떤 종목에 투자하겠다는 자신의 믿음을 근거있는 믿음으로 만들라는 것이다.

이게바로 투자전략이고 투자의 기술이다.

 

다음 강좌에선 추세의 변화를 추세선의 관점에서 알아보기로 한다.

 

Leave a Reply

Scroll to top